미리보기

방송시간 안내

1TV 월~금 저녁 8시 50분(본)1TV 일 오후 5시 25분(종합)EBSKIDS 목,금 새벽 2시(본)EBSKIDS 토,일 새벽 2시(재)
  • [1TV] 월~금 저녁 8시 50분(본)
  • [1TV] 일 오후 5시 25분(종합)
  • [EBSKIDS] 목,금 새벽 2시(본)
  • [EBSKIDS] 토,일 새벽 2시(재)

숨겨진 세계, 라플란드 (2019년 9월 16일~ 9월 20일)

작성자
운영자
작성일
2019.09.14 16:31
조회수
3640
SNS 공유하기.. kakaostory facebook band naver blog twitter


세계테마기행 (EBS1)

 숨겨진 세계, 라플란드(5부작)

 


■ 기획 김 민 CP

■ 방송일시 : 9월 16() - 9월 20(금)

■ 연출 : 박세훈 (박앤박미디어)

■ /구성 : 김민아

■ 촬영감독 정석호

■ 큐레이터 : 한동훈 (핀란드 국립오페라단 단원)

 

 

여름은 해가 지지 않고,

겨울은 암흑의 시간이 긴 땅.

백야와 흑야, 극단적 환경이 빚어낸 환상의 풍경!

북유럽에서도 더 북쪽으로 가면

사람이 살기엔 너무 척박하고 힘들어

오랫동안 황무지로 인식되어 온 라플란드가 있다.

'북쪽에 사는 야만인의 땅'이라 불리며

사람들의 발길이 닿지 않았던 숨겨진 세계, 라플란드!

천혜의 자연환경이 남아있어 최근 유럽의 마지막 남은 야생으로

여행 마니아들의 가슴을 설레게 만들고 있다. 


일년에 딱 세 달간 열리는 지상 최고의 트레킹 코스, 스웨덴 쿵스레덴! 

빙하가 빚은 절경 노르웨이의 북극해 피오르!

핀란드 숲과 호수에서 즐길 수 있는 진짜 휴식!

장엄하고 경이로운 풍경과 수많은 즐길 거리까지.

숨겨져 있던 세계의 봉인 해제 기행, 라플란드로 떠난다. 

 

 

*방송일시: 9월 16() ~ 9월 20(오후 8시 50 



1부 백야의 땅, 비밀의 낙원 - 9월 16일 오후 8시 50




라플란드(Lapland)는 핀란드와 스칸디나비아반도 북부, 러시아의 콜라반도를 포함하는 유럽 최북단의 북극권 일대를 가리킨다. 핀란드, 노르웨이, 스웨덴, 러시아에 걸쳐 있는 광활한 땅, 라플란드. 북위 66도 33분 북극권을 포괄하는 지역인 라플란드의 여름은 해가 지지 않는다. 한밤의 태양이 부리는 마법, 백야를 즐기기 위해 분주한 라플란드 사람들. 해가 지지 않는 땅에서 그들의 여름은 어떤 모습일까? 

백야를 즐기는 방법은 다양하다. 로바니에미(Rovaniemi) 작은 섬에 숨겨진 별장에서 연어 스테이크를 먹으며 평화로움을 즐기고, 여름휴가 중인 순록도 만나본다. 숲에 가면 놀라운 일이 펼쳐질 것이라는 노래를 따라 걷는 숲길. 발길 닿는 곳마다 달콤한 베리가 자라고 있다. 백야 아래 자란 베리는 이레네 씨의 비밀 레시피를 만나며 환상적인 요리로 재탄생한다. 핀란드 사람들은 집을 만들 때 가장 먼저 사우나를 지을 정도로 사우나를 사랑한다는데, 라플란드에는 더 특별한 사우나가 있다! 호수 위에서 사우나를 할 수 있는 사우나 보트다. 80도에 이르는 사우나를 즐기다 호수에 풍덩 빠지는 짜릿함은 여름 백야 놀이의 백미다. 백야의 땅, 환상적인 자연이 숨겨져 있는 비밀의 낙원으로 떠나보자. 

 

 

2부 진짜 힐링! 포시오 라이프 - 9월 17일 오후 8시 50



 

라플란드에 위치한 인구 3,000여명의 작은 도시, 핀란드의 포시오(Posio). 큐레이터 한동훈 씨의 유쾌한 친구 오이바가 사는 숲과 호수의 도시다. 리시툰트리(Riisitunturi)에서 2년 만에 재회한 둘은 수십 개의 소시지를 구워 먹으며 회포를 푼다. 오이바는 반가운 친구를 위해 ‘특별한 여름놀이’를 준비했다는데! 텃밭에서 직접 일군 채소를 챙겨 오이바의 여름 별장으로 떠난다. 잔잔한 호수 속 유일한 별장에서 배낚시를 하고, 생선 요리와 사우나를 즐기며, 그림엽서 같은 여름의 풍광 속에서 친구와 잊지 못할 하루를 보낸다. 

못하는 게 없는 오반장이 떴다!? 오이바는 요즘 마우리의 여름 별장 짓기에 앞장서고 있다. 별장을 지을 나무를 1년간 직접 준비하는 것이 그들의 방식이라는데! 무엇이든 스스로 잘하는 오이바와 마우리에게 ‘여름 별장(mokki)’이 주는 의미는 무엇일까? 누구나 꿈꾸는 진짜 휴식을 누리러 ‘내 친구의 집’이 있는 포시오로 떠나자.


 

3부 북으로 가는 길, Norway – 9월 18일 오후 8시 50




국경을 넘어 대륙의 끝, 노르웨이 최북단 지역으로 향한다. 사람들에게 알려지지 않은 피오르를 소개해주겠다는 마츠를 따라 오르는 산길. 안개로 자욱한 길 끝에는 장엄한 풍경의 링엔 피오르(Lyngen fjord)가 기다리고 있다. 빙하가 녹아 만들어진 파랗다 못해 푸른 호수(Blue lake) 앞에서 부르는 인생 노래와 함께라면, 이곳이 천국이 아닐까?

페리를 타고 북극해 마을 곳곳을 돌아본다. 함메르페스트(Hammerfest)에서 1년에 단 4일만 만날 수 있다는 화창한 날씨를 선물 받고, 다채롭고 활기찬 최북단 항구 마을에서 시간을 보낸다. 매년 여름, 뷰고니스(Bugoynes)는 킹크랩잡이에 여념이 없다. 50년 경력 어부 레이프 씨와 함께하는 일일 어부 생활, 마침내 노르웨이 킹크랩을 마주하게 되는데.. 과연 그 맛은 어떨까? 

세상의 끝자락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의 행복한 미소와 그들만의 생활 모습까지 살펴보는 여정. 지상 최고의 감동이 펼쳐지는 길, 노르웨이 북극해와 맞닿아 살아가는 사람들의 소박한 삶을 들여다보자. 

 


4부 요정들이 사는 숲 - 9월 19일 오후 8시 50




숲과 호수의 나라, 핀란드. 그들은 숲으로 갈 때 가장 행복하다고 말한다. 여름의 숲에는 그들만의 별장인 뫼끼(mokki)가 있고, 베리와 버섯이 지천으로 깔려있다. 어디를 보아도 녹색의 푸르름이 가득한 여름의 숲. 그 숲속에 요정이 산다!?

발걸음을 옮겨 독특한 요정들을 만나러 가는 길은 날씨마저 변화무쌍하다. 쿠사모(Kuusamo)에는 곰과 같이 사는 괴짜 요정이 있다. 10살 때 숲에서 우연히 만난 곰과 사랑에 빠진 술로 씨는 27년 전부터 자립이 불가능한 6마리의 곰들을 돌보며 살아가고 있다. 술로 아저씨를 보자 좋아하는 곰의 모습은 마치 반려견처럼 보이는데.. 곰과의 특별한 일상을 쫓아가 본다. 또 다른 숲에는 말을 사랑하는 요정, 그리고 낚시광 미까보라색 혀를 가진 사뚜 부부가 살고 있다. 숲이 선사하는 풍경과 유별난 라플란드의 요정들을 소개한다. 



5부 왕의 길, 쿵스레덴 - 9월 20일 오후 8시 50




세계 3대 트레킹 코스, 트레커들에게 꿈의 길인 스웨덴의 ‘쿵스레덴(Kougsleden)’을 걸어본다. 총 트레킹 코스 440km, 매년 6월부터 9월까지 1년 중 단 3달만 허락되는 여름 길에서는 그야말로 숨이 막힐 듯한 절경을 볼 수 있다는데. 북극권 기후 대자연의 아름답고 거친 산악 지대와 광활하고 장엄한 숲을 만날 수 있다. 이 중 한 구간을 도전해보기로 한 큐레이터 한동훈 씨. 하지만 자연은 쉬이 인간을 허락하지 않는 법, 시시때때로 날씨가 바뀌기 시작한다. 과연 궂은 날씨 속에서 트레킹 코스를 마치고, 무사히 종착 지점인 아비스코(Abisko)에 도착할 수 있을까? 

쿵스레덴 곳곳엔 즐거움이 숨어있다. 사미족이 만든 순록 버거를 먹고, 가족과 함께 씩씩하게 길을 걷는 아이들을 만난다. 저녁에는 흐르는 물을 떠서 밥을 해 먹고, 들판에서 색색의 하늘과 밤을 보낸다. 험난한 트레킹 코스에서 무엇보다 힘이 되는 것은 함께 걸어가는 사람들이다. 힘든 상황 속에서도 묵묵히 자신만의 길을 걷는 사람들의 이야기 속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는 큐레이터 한동훈 씨. 전 세계 트레커들이 모인 축제의 현장에서 그들의 뜨거운 낮과 밤을 함께 해보자.



*관련 사진은 EBS 홈페이지-온에어-오늘의 TV 섹션해당 방송 날짜에 있습니다.

첨부파일 2
다음글
아시아 강촌기행 (2019년 9월 23일 ~ 9월 27일)
이전글
로마로 가는 길 (2019년 9월 9일 ~ 9월 13일)
  • 작성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