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보기

기획/특강/특집 MY 공유하기

기획/특강 특집 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


  • 기획/특강 특집 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

미리보기

HOME > 미리보기

[EBS 특집 다큐멘터리] 뉴스포츠의 세계 (2014년 4월 22일~24일 방송)

작성자
이*규 (yul********)
작성일
2014.04.16 18:59
조회수
2678
SNS 공유하기.. kakaostory facebook band naver blog twitter

 EBS 특집 다큐멘터리

뉴스포츠의 세계 (3부작)

 

 



 

 

 

 방송일시 : 2014422() ~ 424()  오후 1210 

 



갈수록 뚱뚱해지는 대한민국!

규칙적으로 운동하는 사람은 국민 10명 중 단 4명 뿐! 

 



남성 중심적인 스포츠로 인해 노인, 장애인, 여성, 어린이는 소외되어 갔다. 이들에게 스포츠는 어렵고, 부상 위험이 있고, 쉽게 접하기 어렵다는 인식이 강하다. 더구나 우리나라는 직접 운동을 하기 보다는 축구의 붉은 악마, 프로야구 응원단과 같이 경기를 보며 응원하는 문화가 더욱 발달해 있다. 건강의 적신호가 띄는 지금, 새로운 스포츠가 나타났다.

언제, 어디서,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뉴스포츠! 그 세계로 빠져본다. 

 

 

 

 

 

1부  이제는 뉴스포츠다

 

▣ 몸과 마음이 치유되는 스포츠

당시 늦둥이를 낳은 지 얼마 안 된 서연 씨에게 찾아온 불행, 유방암. 그녀는 병원의 치료와 식단조절, 그리고 특별한 운동을 병행해 암을 이겨냈다. 이제는 유방암 생존자가 된 그녀가 암을 물리칠 수 있었던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학교 폭력, 왕따, 학생들의 흡연과 음주가 문제가 되고 있는 요즘, 새로운 대안이 필요하다. 대구의 서남중학교에서는 학교 부적응 학생들을 모아 방과 후 체육 활동을 시행했다. 그 결과 결석을 밥 먹듯 하고, 담배도 피우는 등 일탈을 하던 아이들이 몰라보게 바뀌었다. 뉴스포츠는 어떻게 아이들을 바꿔놓은 것일까?

 

▣ 미국과 독일의 기적

생활체육이 발달한 미국과 독일에서도 뉴스포츠는 큰 반향을 불러일으켰다.

전 남자친구의 폭언과 폭력에 시달리며 마약에 까지 손을 댔던 사람부터 25년 전, 불의의 교통사고로 장애를 얻은 사람 등 삶에 지쳐있던 그들이 달라졌다. 건강을 되찾고 당당한 싱글맘이 되었고, 올림픽에 출전하고, 장애를 극복할 수 있었던 힘! 뉴스포츠는 이들에게 새로운 인생을 찾아주었다.

 

▣ 장애, 더 이상 장애물이 아니다

장애를 가졌다는 이유로 늘 소외되었던 사람들. 그들이 이제 생활체육의 주체가 되려 한다.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는 뉴스포츠는 장애인들에게도 새로운 희망이 되었다. 지적장애를 가진 사람들에게 스포츠는 하기 어려운 것이라는 인식이 강했지만, 지적장애 학생을 통해 1시간 동안 뉴스포츠를 시행한 결과 놀라운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 노년의 삶을 풍요롭게 하는 건강 비법

경상북도 구미시의 작은 마을 농소리의 평균 연령 75. 하지만, 농소리 어르신들은 청년 못지않은 건강한 체력을 자랑한다. 오전에는 농사를 짓고 오후에는 구장에 모여 게이트볼을 즐긴다. 60세부터 87세까지! 농사일에 지쳤던 어르신들에게 뉴스포츠는 건강은 물론, 행복까지 가져다주었다.

 

 

 



 

 

2부  뉴스포츠, 희망을 말하다

 

▣ 생활체육의 첫걸음

점점 늘어나는 비만율에 비해 점점 줄어드는 운동량! 해결할 방법은 없을까? 세계적으로 손꼽히는 생활체육 선진국, 독일에서 해결방법을 알아본다. 우리나라에서도 쉽게 시민들이 스포츠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노력들이 이어지고 있다. 이제 더 이상 스포츠는 멀리에 있지 않다. 한강공원에 나타난 아이언맨! 상상만 하던 것이 이제는 현실에 나타난다.

국민 3명 중 1명이 스포츠클럽에 가입된 독일과 우리나라 뉴스포츠에 많은 영향을 끼친 일본에서 뉴스포츠의 앞날을 알아본다.

 

▣ 언제, 어디서, 누구나 할 수 있는 스포츠

우리나라에서도 생활체육이 힘찬 발걸음을 내딛었다. 스포츠 활동을 하기 어려운 장애학생들을 위해 구청에서 지원을 해주고, 학교에서는 체육시간이 두렵기만 했던 여학생들이 이제는 달라졌다. 남학생 못지않게 체육 수업을 주도해 나간다.

뉴스포츠는 외국에서 들여온 것이 대부분. 하지만, 이제는 우리나라 정서에 맞는 맞춤 뉴스포츠가 개발되고 있다.

방과 후에 교사들이 은밀한 만남을 가진다. 뉴스포츠에 푹 빠진 교사들! 뉴스포츠 보급에 앞장선다.

 

▣ 미국의 신종 스포츠

영화 <해리포터>가 실제로 존재했다?! 영화 속 기숙사끼리의 스포츠 대결, 퀴디치가 현실에 나타났다. 마법사처럼 빗자루를 타고 경기를 하는 사람들, 어떻게 된 일일까?

자전거를 타는 사람들이 유난히 많은 오스틴에서 생겨난 신종 스포츠, 유니사이클 풋볼! 아슬아슬 균형을 잡는 외발자전거와 미국 최고의 인기 스포츠 미식축구가 만났다. 신나는 음악과 색다른 치어리더까지 만나본다.

 

▣ 가족 간의 화합을 이끌어 내는 스포츠

서로에게 소원해지고, 표현에 서툴렀던 한 가정에서 놀라운 변화가 일어났다. 무표정이던 가족들이 서로 쳐다만 봐도 웃음이 터지고, 살짝만 서먹했던 분위기도 스킨십으로 풀어졌다. 이 가족이 화목해질 수 있었던 건 바로 뉴스포츠를 시작하면서였다. 뉴스포츠가 어떻게 이 가족을 바꾸어놓은 것일까?

 

 

 



 

 

3부  함께하는 뉴스포츠 





 

뉴스포츠가 가져온 놀라운 변화, 이제 생활체육의 새로운 시대가 열렸다. 이제는 언제, 어디서,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뉴스포츠의 세계로 현정화와 함께 떠나보자.  

  

▣ 학교 체육 뉴스포츠

세계에서 가장 열심히 공부하지만 행복지수는 낮은 우리나라 학생들! 이제는 뉴스포츠가 학교 체육의 새로운 해법이 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개발한 뉴스포츠 파워발야구’. 발야구의 새로운 변신! 박진감과 스피드는 더하고, 학생들의 스트레스는 공과 함께 날려버린다. 야구를 보다 안전하고, 초등학생부터 여학생, 장애인들까지 누구나 즐길 수 있는 티볼은 이미 학교 체육의 중심에 서 있다.  





▣ 일반인 뉴스포츠

국내 최대의 스포츠 축제, 전국체전에도 뉴스포츠를 빼놓을 수 없다. 하키의 변형인 플로어볼은 안전한 용구와 빠른 스피드로 인기 만점! 아직은 국내에서 볼 수 없는 수중럭비와 저거! 국내에서도 많이 알려진 플라잉디스크는 세부 종목이 많아 즐기는 재미가 쏠쏠하다. 

 



▣ 장애인 뉴스포츠

스포츠 소외 계층인 장애인들에게 뉴스포츠는 새로운 가능성이 되고 있다. 하지 마비 장애인들도 휠체어를 타고 고도의 집중력과 심리전을 벌이는 론볼과 시각 장애인들에게도 운동을 즐길 수 있는 골볼까지! 그동안 뒷자리에 물러서서 바라만 보던 이들이 이제는 당당히 주인공이 되었다.  

 



▣ 노인 뉴스포츠

활동량이 적고, 기력이 부족한 노인들은 행여나 다칠세라 운동을 하기 어렵다. 하지만, 알맞은 운동량과 두뇌 싸움이 묘미인 셔플보드와 노인 스포츠 천국인 일본에서 만난 유니컬은 노인들에게도 안성맞춤이다. 

  

▣ 여학생 뉴스포츠

여학생들은 체육을 싫어한다는 편견은 이제 그만! 서로 간의 믿음과 협동심이 무엇보다 중요한 킨볼과 여성 맞춤 농구 넷볼은 격렬한 몸싸움이 없지만, 승부의 묘미를 즐길 수 있어 더욱 인기를 끌고 있다.

 

▣ 가족 뉴스포츠

뉴스포츠는 단순한 운동을 넘어서 세대 간의 교류와 화합의 장이 되고 있다. 12개 컵의 현란한 움직임과 빠른 스피드를 자랑하는 스포츠스태킹은 가족 간의 친목을 다지며 건강한 경쟁심을 불러일으킨다. 탁구와 테니스의 절묘한 조합을 자랑하는 프리테니스와 탁구와 배드민턴이 합쳐져 더욱 쉬워진 패드민턴은 가족들이 함께 운동하며 세대 간의 소통을 자유롭게 한다.

  

 

 

다음글
[석가탄신일 특집 다큐멘터리] 천년의 신화, 보로부두르 (2014년 5월 6일 방송)
이전글
[EBS 3.1절 특집] 독도평전
  • 작성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