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보기

기획/특강/특집 MY 공유하기

기획/특강 특집 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


  • 기획/특강 특집 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

미리보기

HOME > 미리보기

[EBS 3.1절 특집] 독도평전

작성자
이*규 (yul********)
작성일
2014.02.26 15:13
조회수
5760
SNS 공유하기.. kakaostory facebook band naver blog twitter

  

 

  [EBS 3.1절 특집] 독도평전

 

 

 

책임 프로듀서 : 김동관

프 로 듀 서 : 박찬모

원 작 : 김탁환

각 색 : 한창성

제 작 자 : 강동길 (앤미디어)

기획 프로듀서 : 이민석 (앤미디어)

제작 프로듀서 : 이승준 (파란오이필름)

촬 영 : 하성민

연 출 : 박경목, 최양현(파란오이필름)

   

 

대한민국 최동단 섬 독도’, 독도는 국경 그 이상의 상징성이 서린 우리의 역사 그 자체이자 민족 자존심이 새겨진 곳이다.

   

하지만 사실 우리는 그런 독도를 잘 모른다. 끊임없이 독도에 대한 영유 주장을 하는 일본 정부를 비판하면서도 실제 우리 선조들이 독도를 어떻게 지켜왔는지, 독도가 우리 민족에게 어떤 의미의 땅이었는지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  

   

3.1절 특집 드라마 <독도평전>은 조선 성종 때 실제로 있었던 역사적 사건인 잃어버린 섬, 삼봉도(울릉도와 독도)찾기와 조선 숙종 시절 왜(일본)로 건너가 돗토리 번주로부터 삼봉도 (울릉도와 독도) 포기 문서를 받아낸 영웅 안용복의 파란만장한 스토리를 2부작 드라마로 극화하였다. 

   

<불멸의 이순신>, <황진이>의 원작자로 유명한 김탁환 작가의 걸출한 역사소설 <독도평전>을 모티브로 국내 정상급 3D 드라마 전문 제작진이 3D/UHD 형식으로 제작 완성한 2부작 3D 드라마 <독도평전>  

   

본 드라마는 우리 민족의 독립 정신과 자주 의지를 기념하는 3.1절을 맞아 안방 시청자들에게 대한민국 영토 주권의 상징적 이정표인 독도의 역사적 의의를 되새기는 뜻 깊은 시간을 선사할 것이다. 

   

 

1부 잃어버린 섬, 삼봉도

   

조선 성종 7, 동해의 한 포구. 망망대해를 표류하던 어부가 떠밀려 온다. 겨우 숨을 되찾은 어부는 헛소리처럼 삼봉도를 보았다고 증언하고 관찰사 이극균은 주상(성종)이 애타게 찾는 섬, 삼봉도(울릉도와 독도)를 발견하는 공을 세우려고 혈안이 된다.  

   

한편 마을 어부들은 자신들이 감춰둔 낙원인 삼봉도가 나라에 의해 통제되어 다시 입도금지(入島禁止) 될까 두려워한다. 이에 현명한 마을 촌장 김노인은 말썽 많은 사기꾼 김한경을 이용한 기막힌 술책을 생각해 내는데... 

   

공을 탐하는 관찰사 이극균과 삼봉도(울릉도와 독도)를 보호하려는 김노인, 엉겁결에 조선 조정을 들쑤셔 삼봉도 찾기소동을 일으킨 김한경. 이 세 사람이 만들어내는 한 편의 웃지 못 할 소동극. 

 



 

 

 

2부 어부 안용복의 독도

   

조선 숙종 23. 의금부에 희한한 죄인 하나가 압송되어 온다. 민간인인데 관리를 사칭한 대역죄! 극형이 확실한 그 죄인은 동래부 소속 어부 안용복이다. 안용복의 문초를 맡은 꼿꼿한 성품의 당상관은 안용복을 발칙한 무지랭이라 여기며 귀찮아 하지만 취조를 하면서 점점 안용복의 이야기에 빨려 들어가고... 안용복은 삼봉도(울릉도, 독도)-호키 주-대마도를 넘나들면서 대마도주 종의륜과 호키주 번주와 벌인 담판을 마치 천일야화처럼 펼쳐 놓는다. 

   

일개 어부 신분이면서도 울릉우산양도감세관이란 벼슬을 사칭해서 배짱좋게 일본으로 건너가 삼봉도(울릉도와 독도)의 소유권을 주장한 안용복. 그를 국법으로 엄단해야 하는 당상관과 대신 남구만은 안용복의 이야기를 기반으로 사건을 재구성하는 과정에서 그의 진심을 이해하고 감형을 위해 노력한다. 

 

     

 

다음글
[EBS 특집 다큐멘터리] 뉴스포츠의 세계 (2014년 4월 22일~24일 방송)
이전글
[EBS 특별기획] 한국을 수출하다 (2014.02.26~27일 방송)
  • 다운을 받아서 보고 싶을 정도로 좋은 작품입니다. 하지만 다운을 어디서 받아야 할 지는 잘몰라 아쉽네요. 혹시 다운을 받을 수 있는지?

    EBS 최*림 2014.05.07 18: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