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보기

놀자고GO MY 공유하기

종방프로그램


  • 종방프로그램

시청자게시판

HOME > 시청자게시판

8회, 순우리말에 대한 의견

작성자
이*호 (eyh****)
작성일
2017.06.04 13:43
조회수
255
SNS 공유하기.. kakaostory facebook band naver blog twitter

안녕하세요. 놀자고를 잘 보고 있습니다.

EBS에서 보니하니를 이어서 새로운 아동형 예능을 한다는 것에 항상 기대와 응원을 하고 있습니다.

오늘 조카와 함께 시간여행을 하여 조선으로 간다는 에피소드를 보게 되었습니다.

그 중 순우리말에 대한 문제가 있었는데요. 그것에 대해 고증이 잘 된 것인지 질문을 드립니다.


빨리 지나가서 몇개 밖에 못봤는데, 꼬두람이 혜윰, 아토 등이 있는 것 같더군요. 혜윰의 경우는 생각한다는 것에서 왔다고 하여 현재 '웃음', '먹음'과 같이 -윰이 붙어 명사형으로 바꾼 형태로 볼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런데, 제가 고전어문학을 하면서 저렇게 다른 어휘가 있다고 듣지도 못했습니다. 그리고 요즘 문제가 되고 있는 것 중에 하나가 새로운 말을 만들어 놓고 그것이 순우리말이라고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것에 대해 국립국어원도 문제를 삼고 있고요. 기사도 나오고 있습니다. 정말 고증을 완벽하게 하고 한 것인가요?



'해류뭄해리'가 '가뭄 뒤 단비'란 뜻이라고?…엉터리 순우리말 백태 <a href="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4/12/2017041202178.html">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4/12/2017041202178.html


EBS가 수능과 같이 교육의 많은 비중을 갖고 있는 단체이며 방송사인데, 고증이 잘 되지 않은 것을 방영하여 학생, 어린이들에게 잘못된 지식을 가르치는 것은 좋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불편하셨다면 죄송합니다만, 국어국문학도로서 신조어를 만들어 놓고 그것을 순우리말로 둔갑시키는 것은 안되는 일이지요. 감사합니다.


다음글
다음글이 없습니다.
이전글
아들이 너무 좋아해요
댓글 입력 폼

0

0 / 250 bytes  [댓글 작성수 : 0 / 9999]
등록
  • 작성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