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보기

행복한 교육세상 MY 공유하기

종방 프로그램


  • 종방 프로그램

시청자 게시판

HOME > 시청자 게시판

(제보)6학년 학생들이 스스로 만드는 아주 특별한 ‘근현대사 뮤지컬 4편’

작성자
naver 원*수
작성일
2018.06.26 20:34
조회수
432
SNS 공유하기.. kakaostory facebook band naver blog twitter
6학년 아이들이 바라본 우리나라의 역사, 삶의 이야기.
그리고 뮤지컬.

안녕하세요. 의정부초등학교에서 뮤지컬 교육과정을 기획⦁운영하고 있는 교사 원치수입니다. 오는 7월 13일 금요일에 우리학교 6학년 전교생은 뮤지컬 발표회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단순한 뮤지컬 공연이 아닙니다. 역사를 중심으로 하여 지난 1학기 동안 학급별로 열심히 공부하고, 학생들 스스로 창작하여 땀흘려 연습한 프로젝트 배움의 결과물입니다. 프로젝트의 주제는 ‘뮤지컬 창작 프로젝트 : 역사, 너와 나의 이야기’입니다.

역사를 주제로 하는 교육연극이나 뮤지컬을 제작한 사례는 이미 있습니다. 하지만 의정부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이 하는 이번 창작 뮤지컬은 특별합니다. 역사 이야기를 아이들의 삶과 연결지어 역사적 사실을 아이들의 시선으로 재해석 하였습니다. 그리고 6학년 네 학급이 모두 각기 다른 역사적 사실을 다루고 있습니다.

네 학급에서 각각 3.1운동, 6.25전쟁, 4.19혁명, 5.18 광주민주화운동으로 나누어 맡아 역사를 탐구하고, 아이들의 삶과 연결하는 과정을 거쳐 아이들이 직접 대본을 쓰고 노래를 선정하여 가사를 쓰고, 안무를 만들어 열심히 연습하고 있습니다. 저희 반은 6.25를 맡아 뮤지컬을 만들고 있는 중인데요. 예를 들어 이런 구성입니다. 6.25의 배경과 과정, 결과의 장면이 흘러가는 중간 중간 아이들의 삶 속 이야기가 들어 있습니다. 친하게 지내던 두 학생이 다른 친구들의 세력 다툼으로 인해 갈라지게 되고 오랜 시간 힘들어하던 중 깨달음을 얻어 화해를 하는 내용입니다. 다른 역사적 사실도 모두 학교에서의 이야기로 바꾸어 창작하였습니다.

학급별로 20~30분정도 공연을 할 예정이고, 5학년 후배 학생들도 관객으로 초청하여 보여줄 예정입니다. 5학년 학생들은 2학기에 역사를 배우므로 그 때 또 6학년과 비슷한 과정을 거쳐 뮤지컬을 창작하게 됩니다.

‘역사, 너와 나의 이야기’ 프로젝트를 통해 학생들은 역사 이야기가 단순히 옛날에 있었던 먼 이야기가 아닌 우리들의 이야기이며, 언제든 반복이 될 수 있는 일이라는 것을 확실히 알아가고 있습니다. 또한 여러 예술적 활동을 통해 예술적 감수성을 함양하고, 역할을 분담하여 모든 구성원이 함께 뮤지컬을 만들어 가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서로 배려하고 존중하는 따뜻한 학교 문화를 스스로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우리 아이들의 노력이 널리 알려져 아이들에게 평생 잊지 못할 기록으로 남게되면 좋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첨부파일 1
다음글
방송 참여 신청합니다.
이전글
(제보)6학년 학생들이 스스로 만드는 아주 특별한 ‘근현대사 뮤지컬 4편’
  • 작성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