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체뉴스

공유 인쇄 목록

<꿈을 job아라> 다시 선 출발선, '여성 취업박람회'

생활, 꿈을 잡아라, 평생

권오희 작가 | 2019. 06. 10

[EBS 저녁뉴스]

최근 경기도 안산에서는 여성들을 위한 취업 박람회가 마련됐습니다. 경력단절여성들과 중장년 여성들의 구직을 돕고, 실질적인 취업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자리인데요. 이력서용 사진촬영부터 면접 현장까지. 오늘 <꿈을 잡아라>에서 전해드립니다.

 

[리포트]

 

일자리를 찾아 구인 현황판을 살피는 여성들.

 

박람회 행사장은 시작부터 일자리를 구하려는 여성들로 가득 찼습니다.

 

서류 작성부스와 구인 상담부스는 금세 인산인해를 이뤘고, 각 회사 부스에서는 구직 정보 제공을 넘어 현장 면접까지 이뤄졌습니다.

 

한 쪽에선 면접을 보기 위한 이력서를 꼼꼼하게 작성 중인데요.

 

1대 1 취업상담부터 이력서 컨설팅까지 받을 수 있어 참가자들의 많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금세 모여든 수많은 지원자들은 채용 담당자를 만나기 위해 떨리는 마음으로 순서를 기다리고 있는데요.

 

인터뷰: 정현아 / 경기 안산시

“저는 한 가지 (직종)만 생각하고 왔는데, 여러 가지 회사들과 직종이 있다는 걸 알고 마음의 폭이 넓어졌어요. 아, 내가 일을 할 수 있겠다는 의지가 생겨서 너무 좋아요.”

 

이날은 특히 구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경력단절여성들과 중장년 여성들에게 실질적인 취업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자리였는데요.

 

인터뷰: 이설화 부장 / 안산여성인력개발센터(여성새로일하기센터)

“막연하게 취업에 대해서 고민을 하시는 분들이 현장에 나오셔서 ‘지역에 이러한 일자리가 있구나, 여성이 일할 수 있는 부분이 이런 데 있구나.’ 하는 정보를 알고 ‘내가 어떤 쪽으로 취업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준비를 해야 되겠구나.’ 라는 결심을 하고 준비를 하는 기회가 되셨으면 좋겠고요. 지역에서 여성분들이 많은 일자리 활동을 해야지만 지역사회가 발전할 수 있기 때문에, 오늘 이 자리가 여성분들이 좀 더 많은 사회생활에 진출할 수 있는 기회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현장 면접과 함께 이미지 메이킹, 이력서 사진촬영, 직종 체험부스 등의 지원 코너와 여성 창업 판매부스도 운영됐습니다.

 

현장에서는 일자리를 찾는 데 어려움을 겪는 여성들이 다시 일하는 기쁨을 찾을 수 있도록, 적합한 일자리 발굴과 여성친화 고용문화 확산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들을 수 있었는데요.

 

인터뷰: 이유선 / 경기 안산시

“(일자리가) 좀 많아졌으면 좋겠어요, 나이 따지지 말고. 젊으면 젊다고 아이가 어려서 (직장을) 못 다니는 엄마들이 많잖아요. 근데 나이가 있고 아이들이 크니까 여유로운 생활을 하시는 분들도 있겠지만, 아닌 분들도 많잖아요. 그런 분들을 위해서 일자리 창출을 많이 해주셨으면 좋겠어요.”

 

여성 일자리의 양적 증가와 함께 질적 향상도 함께 고민해야 할 지금, 재취업을 준비하는 여성들이 오늘과 같은 기회를 통해 일하는 기쁨을 다시 누릴 수 있기를 기대해봅니다.

권오희 작가 ebsnews@ebs.co.kr / EBS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