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예정작

  • [1TV] 월~수 밤 9시50분(본)
  • [1TV] 토 밤 11시35분(재)
  • [1TV] 월~수 오후 1시(전재)

광주학생운동 90주년의 해 기념 <역사의 빛 청년> 시즌4

방송일시

방송일시 
2019년 11월 4일(월) ~ 11월 5일(화) 밤 9시 50분 ~ 10시 45분

9부. 교가 재창
10부. 명문의 조건

줄거리

3.1운동 · 대한민국임시정부 100주년의 정통 역사 다큐멘터리 대기획 
EBS 다큐프라임 <역사의 빛 청년>의 1년

“나도 모르는 사이에 내 이름은 이순재가 아니라 히로키(廣城) 순재가 됐어. 광주(廣州, 경기도) 이씨들이라 ‘넓을 광(廣)’자에다가 ‘성 성(城)’자를 붙여 만든 거지. 이게 바로 일제강점기야.”
- 제3부 <역사의 빛 청년> 편 중에서 이순재의 회고

 EBS 다큐프라임 <역사의 빛 청년>은 일제의 폭압에서 탈출하기 위한 100년 전 청년들의 활약에 주목했다. 한국독립운동사의 주요 사건 대부분의 주인공이 청년이었다는 사실에 착안한 것이다. 청년의 활약상과 더불어 그들을 움직이는 힘은 어디에서 나오는가를 한국독립운동사 속에서 규명했다. 더 나아가 우리 사회가 지금 청년을 잘 기르고 있는지 의문을 던진다.

 진행을 맡은 이순재 씨는 일제강점기를 12년간 살아본 유경험자로서의 생생한 경험담과 균형 잡힌 안목으로 질곡의 한국근현대사를 재조명했다. 또한 ‘청년을 귀하게’라는 주제 의식 속에서 청년을 대하는 한국사회, 특히 기성세대에 따끔한 자성의 목소리를 전해왔다.

 총 10부작으로 구성된 EBS 다큐프라임 <역사의 빛 청년> 시리즈는 3.1운동 100주년(시즌1), 대한민국임시정부 100주년(시즌2), 광복절(시즌3)까지 총 8부 방송을 마쳤다. 다가오는 광주학생운동 90주년을 맞이하여 시즌4(제9~10부) 2부작을 방영하며 대단원의 막을 내리게 된다.

 제9부 ‘교가 재창’ 편에서는 90년 전 광주학생독립운동의 발상지인 광주일고에서 한창 펼쳐지고 있는 ‘친일교가 바꾸기 운동’을 1년간 밀착 취재했다. 광주일고 교가 작곡가인 이흥렬(1909~1980)의 친일 행적이 널리 알려지자 광주일고는 학생들이 나서 교가 제창을 중단하고 직접 교가 다시 만들어 부르기에 나선다. 이 과정에서 평소 관심을 가지지 않았던 대한민국과 학교의 역사에 더욱 관심을 기울이게 되고 스스로 역사의 등장인물이 되어간다. 이제까지 방송에서 접근해보지 않은 일상 속의 자연스러운 역사 교육 방법이 감상의 포인트다. 광주일고 출신 메이저리거 김병현과 국내 정상급 작사가 김이나의 특별 지도가 눈길을 끈다.

 제10부 ‘명문의 조건’ 편은 90년 전 광주학생독립운동에 전국의 학교들이 동참한 사실에 주목한다. 우리 사회에서 명문이라고 굳게 믿고 있는 학교들은 과연 진정한 명문이라 할 수 있는지 다시 한번 생각해본다. 또한 서울대 출신 국민배우 이순재, 특목고 출신의 현직 기자, 하버드 로스쿨 재학생 등 3인의 출연자가 다양한 방법으로 차후 사회 발전에 도움이 될 명문은 어떠한 조건을 갖춰야 하는지 새로운 ‘명문’의 정의를 내려본다. 특히 서울고-서울대를 졸업한 배우 이순재가 정의 내리는 명문 학교의 조건은 무엇인지 주목된다.

다시보기

  1. 1부
  2. 2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