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예정작

  • 1TV 월,화 밤 9시 50분(본), 토~일 밤 10시
  • 다큐오늘(1TV) 월, 화 오후 1시(본)

곤충 밀리미터의 세계

방송일시

방송일시 :  2016년 9월  14일(수) ~ 15일(목)

               낮 12시45분


1부. 위대한 생존전략 

2부. 잎 하나의 우주

줄거리

“지구 생물의 97%를 차지하는 작은 곤충들!

키틴질 외피에 전략을 숨기고 있는 곤충들은 진화의 승리자들이다!”

 

곤충의 애벌레가 잔인한 포식자들 속에서 살아남을 확률은 1%도 채 되지 않는다. 그러나 곤충은 지구 생물의 97%를 차지한다. 곤충이 지구상에 존재한 역사는 수억 년으로 다른 동물들보다 훨씬 길고 종(種)의 수도 수천만 종으로 많다.

 

‘곤충, 밀리미터의 세계’는 작은 곤충들이 생존을 위해 펼치는 각본 없는 드라마다.

 

곤충들의 생존의 힘은 작은 몸집이 아니라 이루 말할 수 없는 복잡함에 있다. 또한 지구에서 성공적으로 살아남을 수 있었던 비밀은 특별한 생존 전략에 있다. 대부분의 곤충들은 알에서 깨어나 성충이 될 때까지 ‘천적’과 ‘숙주’라는 필연적인 ‘대상’을 만나게 된다. 이 과정에서 때로는 상상도 못 할 반전이 일어나기도 한다. 베일에 싸인 곤충들의 생활사, 그 들이 살아남기 위한 독특하고 기발한 생존 전략을 추적한다.

 

주목할 만한 시도

 

‘천적, 밀리미터의 세계’는 그동안 국내 방송에서 한 번도 제대로 접근한 적이 없는 한국 곤충들의 사냥술과 생활사를 추적한다. 멸종 위기의 곤충인 쌍꼬리부전나비와 개미의 기막힌 동거를 비롯해, 양서류의 천적이라고 불리는 큰노랑테먼지벌레, 이끼개미귀신, 남가뢰 등… 우리의 대자연 속에서 또는 작은 잎 위에서 펼쳐지는 독특하고 기발한 생존전략 그리고 자연과 곤충의 조화를 담아낸다.

 

지구 생물의 97%를 차지하지만, 접근이 어려워 촬영이 쉽지 않았던 생명체, 곤충! 때문에 그동안 간헐적으로 소개되기는 했지만, 본격적으로 조명된 적은 없었다. 우리 주변에 존재하는 곤충들의 <생존전략>이라는 관점에서 경쟁‧대립 관계를 중심으로 흥미롭고 세밀하게 조명해, 교육자료로서도 손색이 없을 것이다.

 

 

다시보기

  1. 1부
  2. 2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