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큐프라임

TODAY : 291 TOTAL : 8,606,770

즐겨찾기

방송시간

[TV]월~수 저녁 9시 50분(본), 일 저녁 8시 15분(종합)

[다큐 오늘]월~목 저녁 8시 40분~50분(본)

  • 황금비율의 비밀

    황금비율의 비밀

    [과학] 총 2부

  • 인간과 애니메이션

    인간과 애니메이션

    [예술/대중문화] 총 3부

  • 강대국의 비밀

    강대국의 비밀

    [역사] 총 6부

  • 교육혁명 15세에 주목하라

    교육혁명 15세에 주목하라

    [교육] 총 5부

최신 VOD

  • [2014/08/20] new

    수학 대기획2 생명의 디자인 2부 크기의 법칙

    모든 포유류가 공유하는 생명의 법칙을 알아본다. 작은 동물이나 큰 동물 모든 포유류가 공유하는 심박, 호흡 법칙과 나이에 따라 시간이 달리 느껴지는 심리적 이유를 수학 공식으로 풀어나간다.

  • [2014/08/19] new

    황금비율의 비밀- 2부 절대적이고 상대적인 진리

    황금비율의 근거로 제시되는 수많은 건축, 회화가 황금비율이 아니라는데...오래되고 절대적인 황금비율의 상식 뒤집기를 통해 수학에 대한 관심을 높인다 2부에서는 황금비율이 발견된 사례들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며 그 실체를 파헤친다. 웅장하면서도 고전적인 아름다움으로 건축미학의 극치를 보여주는, 그리스의 파르테논 신전. 규칙적으로 12부분으로 나뉘며, 다른 건축물에선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완벽하게 돌을 짜 맞춰 완성된 파르테논의 비율은 1:1.618로, 알려졌다. 과연 그럴까. 유네스코 지원으로 1980년대부터 원형복원사업에 착수한 그리스 고고학자들은 파르테논에 직접적으로 적용된 비율은 4:9라고 말한다. 보통 건축의 비례를 이야기할 때 언급하는 정면의 가로:세로 비, 측면:정면 비가 그렇다는 것이다. 황금비율의 흔적이라고는 ‘신전에 남은 46개의 기둥이 정확하게 ’정이십각형‘으로, 이것은 정오각형 작도에서 출발하며 ’정오각형‘은 황금비율을 포함한다.’는 것뿐이다. 현대인들은 황금비율을 성공의 법칙처럼 여기며 무수히 많은 제품에 적용해왔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애플사의 로고 역시 황금비율로 만들어졌다고 알려졌다. 정작 애플 로고를 디자인한 롭 재노프는 황금비율이 무엇인지도 모른 채 사과를 직감적으로 그렸다고 한다. 아름다운 비례의 상징이자 균형과 조화의 핵심이라 믿어 의심치 않았던 황금비율이 진실이 아닐 수도 있다는 생각은 수학과 교수 키스 데블린을 만나며 더욱 확실해졌다. “명백한 거짓말입니다. 앵무조개를 재어보면 황금비율이 안 나옵니다. 거짓이라는 것을 알게 됐을 때 더는 황금비율의 예시들을 사용할 수 없었습니다. 제 학생들에게 거짓말을 할 수는 없으니까요.” - 키스 데블린 (프린스턴대학교 수학과 교수) 과연 황금비율의 진실은 무엇인가? EBS 다큐프라임 <황금비율의 비밀> 2부는 실증과 토론, 반론을 오가며 2천 년 넘게 우리를 현혹해온 황금비율의 진실을 추적하고, 그를 통해 재미있는 수학을 만나본다.

  • [2014/08/18] new

    황금비율의 비밀 - 1부 숨은 그림 찾기

    고대로부터 아름다움의 상징으로, 인류가 발견한 가장 완벽한 수학원리로 얘기되는 황금비율. 황금비율에 숨은 역사적, 수학적 비밀을 알아본다 1부 숨은 그림 찾기에서는 건축, 예술, 인체에서부터 자연계의 생식 나선까지 황금비율이 적용된 피조물들에서 그 법칙을 찾아간다. “황금비율이 절대적인 아름다움의 기준이라고 확신합니다.” - 스티븐 마쿠어트(성형외과 의사) 다년간 성형 수술과 아름다운 얼굴에 대한 연구 끝에 ‘황금비율 마스크’를 완성한 스티븐 마쿠어트. 얼굴의 각 부분이 황금비율에 가까울수록 아름답다는 것을 발견한 그는, 황금비율 마스크를 성형 수술에 적용했고 그 결과는 대성공이었다. 수술 능력이 좋아서가 아니라 황금비율 마스크를 적용했기 때문에 결과가 좋았다는 마쿠어트. ‘아름다움’과 ‘수학적 질서'를 상징하는 이 비율은 심지어 7천 년 전의 바르나의 고대 유물에서도 발견됐다. “이 황금 사각판은 황금비율이 나타나는 제일 오래된 사례입니다.” - 크리스토 스몰레노브 (수학자) 1976년부터 청동기 유적 발굴이 한창인 불가리아 바르나. 발굴팀 중 일부는 3천 개가 넘는 황금유물 중에 사각판이나 토우(진흙인형), 황금소 등에 황금비율이 숨겨져 있다고 한다. 이것은 가장 오래된 황금비율 사례로 꼽히는 피라미드보다 2000년 앞섰고, 그리스의 파르테논 신전보다 4500년 앞선 시기에 이미 황금비율이 사용됐다는 증거가 된다. 어떤 천문학자는 우주 만물에까지 적용되었다고 주장하는데... 이것은 수치의 우연일까 아니면 신의 암호일까.

많이 본 VOD

  • HIT[20599] 1

    당신이 화내는 진짜 이유 - 1부 원초적 본능, 화의 비밀

    화는 어떻게 만들어지고, 어떤 식으로 표출되는 것일까? 1부 '원초적 본능 화' 편에서는 우리가 무엇을 ‘화’라 여기고 있는지 그 오해와 진실을 실험을 통해 규명한다. 또 화 때문에 고민인 사례자들의 일상을 전문가와 분석 후, 각자에게 맞는 분노해결 트레이닝을 적용하여, 화를 해결하면서 놀랍게 변하는 그들의 생활을 보여주고자 한다.

  • HIT[16644] 2

    한국인과 영어 5부 두 언어의 미래

    지금 세계 곳곳에서는 영어와 모국어가 결합된 다양한 변종영어들이 사용되고 있다. 영어와 모국어의 공존의 길을 모색한다.

  • HIT[12443] 3

    문명과 수학 - 1부 수의 시작

    인류 최초의 수학책인 고대 이집트의 아메스 파피루스. 이 책에 기록되어있는 현대수학 못지 않은 이집트인들의 계산법과 이집트 상형숫자 등을 통해 4000년 전 화려한 문명을 꽃피울수 있었던 근원을 탐구한다. 수는 어떻게 생겨났을까? 곱셈과 나눗셈은 어떻게 시작했을까? 파이값도 모르면서 원의 면적을 어떻게 구했을까? 수학의 모든 것은 이집트에서 출발한다. 3,500년 전 이집트 서기관이 썼던 파피루스 한 장에 의지해 인류 최초의 문명 이집트가 어떻게 왕국을 다스렸으며, 분배와 측량의 기술을 터득했는가를 살펴본다.

세상에 대한 모든 지식, EBS 다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