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큐프라임

TODAY : 615 TOTAL : 9,252,364

즐겨찾기

방송시간

[1TV]월~수 저녁 9시 50분(본), 일 저녁 8시 15분(종합)

[EBSU]월~수 오전 6시 40분

[다큐 오늘]월~목 저녁 8시 40분~50분(본)

  • 결혼의 진화

    결혼의 진화

    [가정] 총 3부

  • 감각의 제국

    감각의 제국

    [과학] 총 6부

  • 인간과 패션

    인간과 패션

    [예술/대중문화] 총 3부

  • 백성의 물고기

    백성의 물고기

    [자연/생태] 총 5부

최신 VOD

  • [2015/07/29] new

    빛의 물리학-3부 빛의 추적자

    빛은 경외의 대상이었다. 시대와 문화권을 막론하고 수많은 학자들은 빛에 매혹됐다. 빛은 정복해야할 미지의 과제였고, 좋은 실험 도구였다. 빛의 탐구역사는 인류의 역사와 함께한다. 우리는 빛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는가? 빛을 처음 과학의 영역으로 가져 온 사람은 갈릴레오다. 갈릴레오는 빛의 속도를 재려 했던 최초의 과학자였다. 뉴턴은 아리스토텔레스 이후 수천 년간 지속된 빛과 색의 논란에 종지부를 찍었다. 미스터리한 무지갯빛의 정체를 밝힌 건 프리즘을 이용한 간단한 실험이었다. 빛의 실체를 파악한 건 맥스웰이었다. 엉뚱하게도 전기와 자기 현상이 가장 중요한 단서였다. 맥스웰의 발견으로 과학은 마침내 빛을 만들어낼 수 있게 됐다. 우리는 빛으로 가득한 세상에 살고 있다. 3부는 천상의 빛을 땅으로 가져와 직접 창조해내기까지. 빛을 탐구했던 위대한 과학자들을 찾아간다.

  • [2015/07/28] new

    빛의 물리학-2부 빛과 공간 일반상대성 이론

    아인슈타인의 일반상대성이론을 알아보고 중력에 대해 설명한다. 1919년 11월. 미국과 유럽의 주요매체들은 물리학의 판도가 바뀌었음을 대서특필한다. ‘뉴턴주의는 무너졌다’, ‘아인슈타인 이론의 승리’. 물리학계 소식으로서는 드물게 자극적인 헤드라인이었다. 우리는 왜 땅에 붙어 있을까? 모든 물체는 왜 바닥을 향할까? 뉴턴의 만유인력 법칙은 중력을 명쾌하게 설명한다. 하지만 완벽해 보이는 만유인력법칙에도 치명적 결점이 존재했다. 왜 만물이 서로를 잡아당기는지 설명 못한 것이다. 뉴턴은 ‘나는 가설을 만들지 않는다.’는 말로 이 문제를 피해갔다. 아인슈타인의 일반상대성이론은 ‘중력’에 대한 또 다른 이론이다. 천재 물리학자는 단 11년 만에 뉴턴조차 풀지 못한 중력의 비밀을 알아낸다. 아인슈타인의 손을 들어 준 건 다름 아닌 별빛이었다. 2부는 두 천재 과학자의 시대를 뛰어넘은 대결을 통해 중력의 실체를 확인한다.

  • [2015/07/27] new

    빛의 물리학-1부 빛과 시간 특수상대성 이론

    빛을 실마리로 삼아 물리학계의 중요한 이론 중 하나인 아인슈타인의 특수상대성이론에 대해 알아본다. 리처드 파인만 "상대성이론을 이해한 사람은 이 세상에 12명이 있다는 말이 있다. 그러나 양자역학을 이해하는 사람은 이 세상에 한명도 없다" 세계적인 물리학자도 어렵다고 하는데, 한국 공중파 tv에서 물리학을 정통으로 다룬다. 그것도 상대성 이론과 양자 역학을 다 다룬다. 제작진의 목표는 하나다. 이 프로그램을 본 대한민국 국민이 상대성이론과 양자역학을 이해하는 것. 어렵지 않다. 아니, 기분 좋을 만큼만 딱, 어렵다. 최대한 쉽게 하는 게 지상 과제였다. 감동과 반론은 시청자들의 몫이다. 제1부. 빛과 시간 - 특수상대성이론 16살 아인슈타인의 머릿속은 빛으로 가득했다. 빛의 속도로 달리면 빛은 어떻게 보일까? 거울을 들고 빛보다 빨리 달리면 거울 속 나는 어떻게 보일까? 소년의 질문은 10년 뒤 시공간에 대한 인류의 이해를 바꿀 혁명적 논문의 초석이 된다. 역사상 가장 유명한 방정식 E=mc2을 포함하는 아인슈타인의 특수상대성이론. 딱딱하고 복잡한 공식 없이도 쉽게 이해할 수 있을까? 특수상대성이론은 우리를 둘러싼 세계를 어떻게 설명하고 있을까? 1부에서는 아인슈타인이 던졌던 최초의 질문에서 결정적 깨달음의 순간까지 특수상대성이론의 탄생과정을 추적한다.

많이 본 VOD

  • HIT[8504] 1

    한국인과 영어 5부 두 언어의 미래

    지금 세계 곳곳에서는 영어와 모국어가 결합된 다양한 변종영어들이 사용되고 있다. 영어와 모국어의 공존의 길을 모색한다.

  • HIT[6886] 2

    공부 못하는 아이 - 1부 공부상처

    전국 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공부못하는 아이로 살아간다는 것은....공모를 통하여 아이들의 상처를 들여다 보고 고통을 짚어본다. 전교 1등도 공부가 무섭다! 대한민국 99%가 공부 상처 받는 현실 조명 제작진은 2013년 12월부터 1년간 전국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공부 못하는 아이’로 산다는 것은> 공모전을 열어, 300여 편에 달하는 수기와 포스터, 애니메이션, 영상 작품을 받았다. 아이들이 직접 기획하고 제작한 작품들에는 어른들이 미처 알지 못했던 공부로 인한 심각한 상처와 아픔들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 ‘공부 못하는 아이’에 대한 편견과 선입견으로 오해를 받고 학교를 그만두고 만 혜원이(19세), 곧잘 전교 1등을 하면서도 ‘공부가 무섭다’는 아이 다예(고3). 1부 <공부 상처> 편에서는 소위 하위권 아이들만이 아니라, 대한민국 99%의 아이들이 ‘공부 상처’를 가득 안고, 결국 공부를 더 못하게 되는 현실을 들여다본다.

  • HIT[6701] 3

    진로교육 나는 꿈꾸고싶다-1부 꿈꾸지 못하는 청춘, 길을 묻다

    진로교육 나는 꿈꾸고 싶다-1부 꿈꾸지 못하는 청춘, 길을 묻다

세상에 대한 모든 지식, EBS 다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