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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190624 - 190628 헨리크 입센 〈인형의 집〉

작성자
운영자
작성일
2019.06.24 10:49
조회수
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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헨리크 입센


저자 헨리크 입센은 근현대극의 출발점에 서서 근대 사상과 여성 해방 운동에 깊은 영향을 끼친 20세기 북구의 위대한 거인. 노르웨이 남부 항구도시 시엔의 부유한 상인 집안에서 태어났으나 여덟 살 때 집이 파산하여 열다섯 살까지 약방의 도제로 일했다. 독학으로 진학을 준비하며 신문에 풍자만화와 시를 기고하고 파리의 2월 혁명에 감명을 받아 국왕에게 시를 헌정하는 등 정치와 사회에 각별한 관심을 보인 입센은, 희곡 '카틸리나'(1848)를 출판하였으나 주목받지 못하였다. 1850년에 발표한 단막극 '전사의 무덤'이 공연되면서 대학 진학을 단념하고 본격적으로 희곡 집필에 몰두하는 한편, 친구들과 함께 사회주의적 성향의 주간 신문 '사람'을 창간하여 활동한다. 1851년 노르웨이 극장의 전속 작가 겸 무대 감독으로 취임하여 극작을 위한 밑거름을 쌓던 입센은, 1857년에 노르웨이 극장의 지배인으로 직장을 옮긴 뒤 최초의 현대극 '사랑의 희극'(1866)과 '왕위를 노리는 자'를 발표했으나 인정받지 못하고 이탈리아로 가서 그리스 로마의 고미술을 접하게 되었다. 여기에서 목사 브랑을 주인공으로 한 대작 '브랑'(1866)을 발표하여 명성을 쌓았다. 이후 '페르 귄트'(1867), '황제와 갈릴레아 사람'(1873) 등에서 사상적 입장을 확고하게 굳혔다. 이어 사회극 '사회의 기둥'(1877), '인형의 집'(1879) 등을 발표했다. 그 밖의 작품으로는 '유령'(1881), '민중의 적'(1882), '들오리'(1884) 등이 있다. 1906년 뇌졸중으로 사망할 때까지 꾸준히 집필한 희곡 30여 편은, 한 작품 한 작품 극예술의 새로운 경지를 개척하며 논쟁의 도마 위에 올랐고, 수많은 사람들을 열광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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